커뮤니티
Q. 인증을 받으면 농가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가?

판촉전 및 선물전 참여 지원, 업체소개 리플렛 제작, HACCP 컨설팅 비용 지원, 안테나숍 입점, 등이 있습니다.


농식품부 농촌융복합산업 관련사업 추진 시 가점부여 등 선정에 우대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업세부계획 구상 단계에서 인증사업자의 의견을 수렴해 가능한 부분은 지원하고자 합니다.

Q. 6차산업 인증을 받기 위해 반드시 3년의 운영실적이 필요한가?

신규 인증의 경우는 인증신청 해(: 2019)를 제외한 전년 2개년도(: 2017, 2018)의 사업실적, 즉 매출액 실적(2개년 평균 3,800만원)이 있어야 합니다.


 갱신인증의 경우 갱신년도(: 2019)를 제외한 전년 3개년도(: 2016, 2017, 2018)의 사업실적이 필요합니다.


* 갱신인증의 경우 연평균 매출액이 전년대비 1% 이상 증가 요망

Q. 신청서 제출일을 기준으로 2년을 채워야하는지, 아니면 17년 후반에 사업을 시작해도 되는지?

‘17년 후반에 사업을 시작하더라도 17, 18년 매출액 평균이 3,800만원 이상이면 인증신청이 가능합니다.

Q. 사업자등록 1년 이상이어야 하는지?

꼭 사업자등록 후 1년이 경과한 업체만이 인증신청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인증 전 2개년의 매출액을 증명할 수 있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확인원(국세청, 세무서)을 발급받으려면 세무서에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매출액 증명 서류로서 또 다른 방법은 경영체 표준대차대조표를 제출해도 가능합니다. 표준대차대조표는 세무사에 의뢰하여 만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경우는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아도 인증신청이 가능합니다.

Q. 직거래에 대한 매출증빙 방법은?

통장내역서는 현재 인정하지 않습니다.


사업자 등록을 한 경우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확인원(국세청, 세무서)을 발급받아 제출하면 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하지않은 경우 농가의 연간 입출금 관련자료를 세무사에 제출하고 표준대차대조표를 작성의뢰 한 후, 이 표준대차대조표 안에 직거래의 매출액이 나타날 수 있게 하여 입증하면 6차산업 인증자료로 제출 가능합니다.

Q, 매출 중에 주민번호로 계산서 발행(농부의 경우) 소득 인정이 되는지?

6차산업인증 신청예정자 본인이 사업자등록이 되어있고, 세금계산서 발행 상대방이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지 않아 개인 주민번호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경우는 매출액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Q. 부모님의 사업을 물려받아 새로운 사업장을 개장할 경우 승계 인증이 되는지?

부모님이 경영하던 6차산업인증업체의 경우 승계가 가능합니다.

<농촌융복합산업자 승계신고서>를 작성하여, 인증신청한 지역의 6차산업지원센터에 제출

Q. 현장코칭은 6차산업 인증사업자만 받을 수 있는지?

아닙니다. 현장코칭 사업은 6차산업 인증사업자를 포함해 세종시에 거주중인 예비창업자, 농업인, 농업법인, 농촌에 소재한 농업관련 협동조합·법인, 농촌체험휴양마을, 작목반, 들녘별경영체, 농협 등을 대상으로 합니다.

Q. 현장코칭의 가격은?

유형별로 비용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국비·시비(80%), 자부담(20%)로 배정됩니다.

유형(일반코칭): 분야별 전문가 코칭을 통한 애로사항 해소목적, 최대 4회까지 지원[150만원, 자부담 10만원]

유형(제품 컨설팅):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유통업체 입점을 전제로 제품 품질관리, 포장디자인, 스토리텔링 등 코칭, 최대 2회까지 지원[1300만원, 자부담 60만원]

유형(보육 매니저): 경영진단, 사업계획 수립 등을 지원하여 최대 12개월까지 상시 모니터링·컨설팅[1개월 100만원, 자부담 20만원]

Q. 현장코칭은 어떤 분야를 받을 수 있는지?

경영전략, 마케팅, 홍보, 디자인, 제품개발, 가공기술, 품질관리, 위생관리 등 농업인들이 코칭을 희망하는 모든 분야를 받을 수 있습니다.